top of page

FAQ

​주요 질문에 답합니다. 

Mixing

1. 어떤 포맷으로 파일을 보내야 하나요?

- 작업하신 포맷(EX: 24bit 48Khz) 그대로 보내주시면 됩니다. MP3와 같은 손실포맷은 믹싱 작업에 부적합 합니다. 

2. 소스의 싱크를 꼭 맞춰야 하나요?

- 약 3분 내외의 음악 안에서, 단 몇초만 등장하는 소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소스를 보내주실 때는, 각각의 소스 길이와 상관없이, 모든 소스를 같은 구간으로 설정하여 보내주셔야 합니다. 

3. 음정과 박자튠을 같이 진행하고 싶은데 어떡하나요?

- 음정과 박자는 매우 섬세한 영역입니다. 따라서 뮤지션이 직접 에디팅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. 만약 튠 작업이 필요하신 경우, 별도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하여 드리겠습니다. 

Mastering

1. 어떤 파일을 준비해야 하나요?

- 믹싱 작업이 끝난 파일을 보내주셔야 합니다. 필요한 파일은 AR, Inst, Vox 파일입니다. 
AR은 믹싱 작업이 끝난 파일을 그대로 추출 한 것을 의미하며, Inst의 경우 '보컬 및 코러스'를 제외한 악기파트만을 추출 한 것을 의미 합니다. Vox 파일의 경우, 악기파트를 제외한 모든 보컬과 코러스만 추출 한 것을 의미 합니다. 이 3가지(AR, Inst, Vox) 파일을 함께 보내주시면, 보다 정밀한 톤 컨트롤이 가능합니다. 

2. 스템 마스터링이 무엇 인가요?

- Stem Mastering은, 일반적인 스테레오 마스터링과 달리 좀 더 세분화된 믹싱 소스를 가지고 진행하는 마스터링 작업을 의미합니다. 예를 들어, 기존에는 AR, Inst, Vox 파일로만 진행했다면, 스템 마스터링의 경우, Drums/ Bass/ Key/ Rhtm/ Vox/ Cho 등등의 좀 더 세분화된 묶음 파일로 마스터링을 진행합니다. 

- 믹싱 과정에서 아쉬움이 많거나, 보다 세분화된 작업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스템 마스터링 작업을 진행 하면, 보다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 

Turn key 계약

1. 턴키 계약이 무엇인가요?

- 음원 제작의 필수 과정인 레코딩, 믹싱, 마스터링을 통합계약하여 진행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. 

2. 턴키 계약의 장점이 무엇인가요?

- 음원 제작에 필요한 모든 파일을 유기적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. 

- 일반적인 단일계약과 달리, 더욱 합리적인 제작 비용 집행이 가능합니다. 

bottom of page